본문 바로가기

행복 이야기

Harold Sunoo's Memorial Service(선우학원씨 서거)

 

 

애국자 Harold Sunoo (선우 학원)의 서거

 

선우학원씨는 2015년 5월 1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엘에이에서 향연 97세로 서거하였다. 그는 1918년 2월 2일에 평양에서 태어나 1919년 2살 때 독립운동에서 일본군에 의해 아버지를 잃게 되었다. 곧 바로 그의 어머니, 황재호여사가 아들을 데리고 일본으로 이주하여 한국학생 하숙집을 운영하였다. 선우학원씨는 20세가 되던 해 어머니와 함께 다시 미국으로 가서 정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그의 꿈은 공부를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와 한국의 독립을 위해 일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는 26세에 헬렌 소니아 신(Helen Sonia Shinn)이라는 한국계 여성과 결혼을 하였다. 그의 자식으로는 Jan(정민)과 Cooke(정국)이 있으며 며느리 Brenda와 Elaine이 있다. 그는 결혼후 여러가지 정치활동과 사회활동을 하다가 1962년에 미주리에 있는 Central Methodist University 에서 정치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30년간 교직생활을 하며 20여권의 책을 출판하였다. 아들 Cooke의 도움으로 선우학원씨와 부인 헬렌 소니아 신씨는 the Harold and Sonia Sunoo Peace Foundation를 설립하여 평화를 위한 많은 활동을 하였다.

그의 변하지 않았던 꿈은 한국의 독립과 통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