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이야기

갈등으로부터 행복

 

갈등으로부터 행복

 

우리는 살아가면서 이러저러한 갈등을 겪게 된다. 갈등이 발생하면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한편으로는 우리는 늘 행복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갈등이 없으면 행복할 거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 갈등이 있는 자신이나 자기 조직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한다. 가정, 학교, 회사에서 갈등이 있어도 없는데 덮어두려는 경향이 있다.

행복은 갈등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그것은 행복의 속성보다 갈등의 속성을 들여다보는 데서 더 빠른 답을 얻을 것 같다. 갈등의 원천은 인간의 욕구충돌이나 의견불일치에서 시작된다. 이렇게 갈등이 시작되어서 해결되지 않고 지속되거나 분쟁으로 발전되면 이것은 시련과 고통이 될 수 있다. 이럴 때 분명 갈등은 행복을 저해하는 요인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슬기롭게 갈등이 잘 해결된다면 갈등이 없을 때보다 더 큰 행복을 느낄 수도 있다.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사회는 자연그대로인 상태에서는 수많은 욕구들이 충돌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욕구충돌에 의한 갈등이 존재하고 아니 하고는 행복하고 아니 하고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그것은 사회의 자연상태이다. 그러한 욕구충돌을 효과적으로 잘 해결하고 못하고가 바로 행복과 상관관계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한다면 평화와, 안정과 행복을 얻을 수 있지만 파괴적으로 해결하거나 분쟁으로 비화한다면 혼란과 불안정과 불행을 자초할 수 있다. 그래서 갈등의 건설적 해결은 바로 자신과 사회의 행복이다.

 

'행복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 가족 나들이  (0) 2014.02.02
법원에서 행복찾기  (0) 2014.01.20
생계형 부부절도에게 온정 손길  (0) 2013.12.17
복을부르는35가지 .  (0) 2013.12.03
종소리 - 이정연  (0) 2013.12.03